[방송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0년도 2학기 과제물 공지, 출석수업, 온라인 화상강의, zoom
본문 바로가기
학교 생활

[방송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0년도 2학기 과제물 공지, 출석수업, 온라인 화상강의, zoom

by / 2020. 9. 23.

 티스토리에 오래간만에 글을 쓴다. 그동안 바빠서 블로그에 소홀하게 되었는데, 학교 소식도 그만큼 늦어졌다. 지난 학기 코로나로 인해 전과목 온라인으로 과제제출을 했었는데, 올해도 마찬가지가 되었다. 다만 다른 점이 하나 있다면, 올해는 ZOOM을 통하여 출석수업을 온라인 화상강의로 진행하게 되었다는 점이다.

 수강신청시, 출석수업을 선택한 과목이 있다면 해당 지역대학에서, 지정된 날짜와 시간에 화강강의로 수업을 들어야 하고, 과목에 따라 중간평가를 화상강의가 끝난 직후 퀴즈를 푸는 방식으로 평가를 받거나, 온라인출석수업결과물을 제출해야 한다. 출석수업에 참여하지 못할 경우, 출석수업 대체과제물을 제출하면 된다. 

 조금 더 간단히 간추린다면, 다음 표와 같다.

중간평가(30점) 평가방식
과제물 온라인과제물
(정시 제출기간 : 2020. 9. 9 ~ 10.16 오후6시까지)
(추가 제출기간 : 2020.10.17~ 10.19 오후6시까지) * 추가제출기간에 제출할 경우 -1점 감점
출석수업 - 줌 화상강의 1. 줌 화상강의 후 퀴즈 2. 퀴즈가 아닌경우, 온라인출석수업결과물 제출(과제) 3. 출석수업 참여못할 경우 → 출석수업대체과제물 제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방송대 공고를 참고하면 된다.

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시험/성적 공고 : 클릭시 공고로 이동

 

 나는 출석수업 과목이 하나 있었는데, ZOOM 화상강의로 수업을 들었다. '나의정보>나의 학습 종합정보'를 클릭하면 출석수업이 있는 과목은 아래에 따로 표시가 되고, 수업 일주일 전부터 화상강의라는 ZOOM 링크가 뜨게 된다. 저 링크를 따라 들어가서 수업을 듣는 것이다.

ZOOM 화상강의 접속방법

 수업은 3시간동안 진행되었고, 핸드폰이나 태블릿PC 등을 통해서도 들어올 수는 있으나 채팅창을 통해 다운로드할 수 있는 자료는 보이지 않는다. 그러니 되도록 컴퓨터나 노트북으로 접속하길 권하는 바이다. 웹캠이 따로 없을 경우, 컴퓨터 접속을 하고, 핸드폰이나 태블릿 PC에서 링크를 추가로 열어서 중복 접속하여 핸드폰을 웹캠 대신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또한 줌 링크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실행파일을 설치해야하니 출석수업 전에 미리 설치 후 준비가 된 걸 확인 후 제시간에 들어가는 것이 좋다. 이 역시 자세한 내용이 학교 홈페이지에 나와있으니 미리 공지를 확인하자.

 

 나의 경우는 교수님이 퀴즈를 내지 않으셨고, 과제물을 수업중에 알려주셔서 일주일동안 과제물을 작성한 후에 홈페이지에서 제출하였다. 이게 중간평가 30점짜리이고, 과목마다, 그리고 교수님마다 평가방법이 다르다.

출석수업 온라인출석수업결과물제출 방법

 '학사정보>수업/시험>온라인출석수업결과물제출' 의 경로로 이동하여 출석수업의 과제물을 제출하였다.

 

 또한 사정상 출석수업에 참여하지 못할 경우, 출석수업대체로 바꿔서 출석수업대체과제물을 제출하면 된다.

 

 이렇게 출석수업 과목은 과제물 제출까지 끝났으나, 아직 기존과제물은 남아있다. 10월16일 오후6시까지 나머지 과제물을 제출해야 하고, 과제물 확인방법은 아까의 '나의정보>나의 학습 종합정보' 의 과제물제출을 클릭하여 해당 과제물을 다운받으면 된다. 과제물 추가제출기간이 따로 있지만, 정시제출기간을 지켜야 -1점이 감점당하지 않는다.

 그리고 이 과제물제출은 30점짜리 중간평가일뿐이고, 70점짜리 기말평가도 남아있다. 기말평가 역시 이번 학기에도 저번 학기처럼 따로 시험은 보지 않고, 온라인으로 과제물을 제출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아직 기말평가 문제가 공지되지 않았으나 조만간 기말과제도 공지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