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방통대] 2020학년도 2학기 + 기말고사 과제물 공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본문 바로가기
학교 생활

[방송대-방통대] 2020학년도 2학기 + 기말고사 과제물 공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by / 2020. 9. 29.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송대-방통대)의 2020학년도 2학기 기말고사 과제물이 9/28일 공지가 되었다. 지난 학기와 마찬가지로 이번 학기도 중간 과제물과 기말 과제물 모두 온라인으로 과제를 제출해야 하는데, 아직 중간 과제물도 다 마치지 못한 상태에서 기말고사 과제물까지 공지가 올라오니 벌써부터 막막해진다. 공지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시험/성적 공지사항 발췌

위 공지의 내용을 살펴보면 방송대의 2020학년도 2학기 기말고사 제출기간은 정시 제출기간과 추가 제출기간으로 나뉜다. 정시제출은 1, 3학년은 10월 15일~11월 25일 오후 6시까지이고, 2, 4학년은 10월 15일~11월 24일 오후 6시까지로 2, 4학년이 1, 3학년보다 하루 빠르게 마감된다.

 

그리고 추가 기간내에 제출할 경우 이번에는 성적에서 2점이나 감점을 한다. 지난 학기에는 1점 감점이었는데.. 되도록 정시 제출기간에 업로드해야 한다.

 

지난 학기의 경험을 비추어 이야기해보자면, 과제 마감일날은 과제 제출을 위해 학교 홈페이지에 접속이 몰리기 때문에 이렇게 학년을 나누어 마감일을 하루 차이가 나도록 다르게 정한 걸로 추측된다. 하지만 이러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지난 학기에는 마감일 오후 6시에 가까워지니 홈페이지는 굉장히 느리고 과제 하나 제출하는데 10분이 넘게 걸릴 정도로 페이지 하나 넘어가는데 꽤 긴 시간이 걸렸고, 이번 학기 역시 다르지 않을 것이라 예상되니 빠르게 제출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시험/성적 공지사항 발췌

제출 형식을 살펴보면, 과제를 PC를 사용하여 파일로 작성하고, 기말 과제물은 반드시 지정된 형식으로 제출하라고 되어 있다. 한글파일.hwp와 MS-Word파일.doc, docx 그리고 PDF도 공지에는 쓰여 있긴 한데, 대부분 과제에서 PDF는 제외되고 한글파일과 Word파일로만 제출하라고 하는 경우가 많다. 

 

위의 예시대로 파일명은 과목명과 학번 순으로 적어주면 된다. 예) 의료사회복지론, 202000-000000

 

만약 한글이나 MS워드가 없다면 아래의 이전글을 참고하여 오피스 365를 무료로 다운로드하면 된다.

2020/03/30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 [방송대]한국방송통신대학교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365 대학생 무료설치하기

 

[방송대]한국방송통신대학교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365 대학생 무료설치하기

얼마 전, 대학생이라면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10을 무료로 설치할 수 있다는 글을 작성한 적이 있다. Windows 10 Education 에 이어서 이번엔 MS Office 365 Education 무료 설치에 대한 내용을 다루려고 한��

vitakkon.tistory.com


제출 경로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로그인 > 나의 정보로 들어가면 화면 중앙에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인다.  중간평가와 기말평가 두 가지로 나누어져서 보이고, 각각 클릭하면 과목별 과제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고, 제출도 할 수 있다.

 

과제물을 제출할 수 있는 기간에 위와 같이 과제물 제출이라는 아이콘이 생기고 저 아이콘을 클릭하여 작성했던 과제를 제출하면 된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시험/성적 공지사항 발췌

단, 유의사항이 있는데, 반드시 아까의 학교 홈페이지 경로를 통하여 과제물을 제출해야 인정이 되고, 이메일을 통해서 접수하는 것은 안 된다. 또한 과제물의 문제가 자주 바뀌기 때문에 최소 1주일에 한 번은 과제물이 바뀌진 않았는지 공지나 과제물 업로드된 걸 확인해야 한다. 지금 수강하는 과목들도 벌써 몇 번 내용이 바뀐 것을 봐서.. 이 부분은 정말 중요하다.

 

또한 표절의 경우 0점이 되기 때문에 본인이 직접 작성한 과제물을 제출해야 한다. 표절의 기준은 과목마다 다르고, 교과서의 내용만으로 채운 경우 표절률이 올라갈 수도 있으니 굉장히 주의해야 한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시험/성적 공지사항 발췌, 위 공고를 클릭하면 학교 공지사항으로 이동한다.

학교 공지사항에는 친절하게도 위와 같이 과제 제출 방법 매뉴얼과 기말시험 온라인 평가용 표지가 같이 올라와 있다. 그 표지를 다운로드하여 과제를 작성하면 된다. 기말 과제 문제 역시 같이 올라와 있어서 공지만 잘 확인해도 학교생활에 문제는 없다.

기말시험 과제물 표지

 

이 글을 쓰면서 공지사항의 기말시험 과제물을 다 확인해 보았는데, 교수님들께서 변별력을 높이기 위해 굉장히 고심을 하셨구나 싶은 생각이 든다.(어렵다는 이야기이다..) 

 

출석수업을 더 들어놓을 걸 그랬다는 후회가 든다. 이미 출석수업 과제물 1개는 제출했는데, 아직 중간 과제물 5개와 새롭게 추가된 기말 과제물 6개까지 총 11개의 과제물을 작성할 걸 생각하니 아득해진다.

 

아래는 지난 학기 과제물을 제출했던 글이다. 

2020/04/25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과제물(2)-과제작성 및 과제물제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과제물(2)-과제작성 및 과제물제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2020학년도 1학기 첫 번째 과제물 정시 제출이 4월 23일 자로 끝났다. 정시 제출 날짜는 지났지만, 아직 1차 추가 제출기간(2020.4.25~4.27 오후 6시)과 2차 추가 제출기간(2020.4.

vitakkon.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