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통신대학교 등록금 납부(성적장학금 0원 등록대상자 납부 방법)
본문 바로가기
학교 생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등록금 납부(성적장학금 0원 등록대상자 납부 방법)

by / 2020. 8. 3.

 

한국방송대학교 2020년도 2학기 등록금 납부 공지

 

 8월 3일 오늘부터 방송대 2020년도 2학기 등록금 납부기간이다. 최종 납부는 8월 26일까지라서 아직 시간상 여유는 있으나 잊지 않고 등록하기 위해 등록금 납부 첫 날인 오늘 바로 등록했다.  

 지난 1학기 결과, 성적우수 우수로 선정(2020/07/25 - [학교 생활] - [방송대]2020-1학기 기말고사 성적 +성적우수 장학금)되어 2학기는 0원으로 등록하게 되었는데, 0원이 되더라도 등록절차는 꼭 해야 한다. 등록절차를 마치지 않으면 자동으로 휴학처리가 되기 때문이다.

 아래는 성적장학금을 받게 되어 0원 등록대상자로 선정된 경우 등록하는 방법이다. [학교홈페이지 로그인→학사정보→등록→등록대상자 조회]로 들어가면 보이는 화면으로 0원 등록대상자 납부를 클릭하여 '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 메시지 창까지 확인하면 된다. 만약, 교재대금과 같은 자율경비를 납부할 생각이라면 0원 등록대상자 납부를 누르지 말고, 그 아래 안내되어 있는 은행의 가상계좌로 해당 금액만 입금하면 된다.

 예전에도 언급했지만, 자율경비인 학보 대금, 발전후원금, 학생회비는 말 그대로 자율경비이다. 학보 대금을 납부하게 되면 해당 주소로 학보(교내 소식 등)가 발송되는데 받아보고 싶은 사람은 신청해도 되고, 필요 없으면 신청 안 하면 된다. 학교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내용들이기도 해서 필요가 없는 듯하여 신청하지 않았다. 학생회비와 발전후원금 또한 학교 발전을 위해 후원하려는 경우에만 내면 된다. 안 낸다고 어떤 불이익이 있거나 하는 경비는 아니다. 

 

0원 등록대상자 납부방법
등록결과조회

 

 등록금 납부가 잘 되었는지도 확인해 보려면, 등록결과조회를 클릭하여 납부일자를 확인하면 된다. 0원을 납부했기 때문에 모두 0으로 보이지만, 납부일자가 정확히 적혀있으니 등록은 잘 된 것이다.

 교재대금까지 납부하는것이 더 편하긴 하지만, 현재 나는 수강신청을 확정 지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수강과목이 어떻게 바뀔지 모른다. (2020/07/31 - [학교 생활] - [방송대] 2020학년도 2학기 재학생 수강신청, 온라인 출석수업)

[방송대] 2020학년도 2학기 재학생 수강신청, 온라인 출석수업

 방송대 재학생의 2020학년도 2학기 수강신청이 지난 7월 23일부터 시작되었다. 일정에 따르면, 정규 수강신청 기간은 7월 23일부터 7월 28일까지였고, 최종 수강신청은 8월 10일부터 8월 14일 오후 6

vitakkon.tistory.com

 이전 글에도 적었듯이, 2학기 수업이 어떻게 진행될 지 모르기 때문에 수강신청 추가 기간(8월 10일~8월 14일)에 교과목 변경을 할 수도 있다. 그럴 경우, 교재대금 또한 바뀌게 되어 지금 등록과 함께 교재대금까지 납부한다면 조금 복잡해진다. 교재 구입은 출판문화원 홈페이지에서 할 수도 있고, 예스 24, 교보문고와 같은 인터넷 서점에서도 할 수 있어서 따로 구매할 예정이다.(이전 글:2020/03/04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재 구입)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재구입

등록 첫학기에 한국방송통신대 교재를 구입하는 방법에는 몇 가지가 있다. 수강변경을 하지 않을 경우에 가장 편한 첫 번째 방법은 등록금 납부 시 교재대금까지 같이 납부하는 방법이다. 이��

vitakkon.tistory.com

 1학기 동안 공부해보니, 종이책이 편하긴 했지만, 태블릿 pc가 있는 경우 e-book도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교재 구입에 대해서는 조금 더 생각해보고 종이책을 구매할지, e-book을 구매할지(혹은 대여할지) 결정해야겠다. 2학기 등록까지 마치니 또 다른 학기가 곧 시작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서 조금은 마음이 무겁다. 2학기도 잘 마쳐야 하고, 자격증 준비도 슬슬 해야 하니까 말이다. 8월 3일은 보건환경학과 온라인 오리엔테이션이 있는 날이다. 8월3일 오후 7시 예정이고, 이 날 이후에도 영상을 볼 수 있다. 보건환경학과 2학기의 자세한 일정은 오리엔테이션에서 공개되지 않을까 싶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