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2020학년1학기 출석수업,대체과제물+교과목 추가변경
본문 바로가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방송대2020학년1학기 출석수업,대체과제물+교과목 추가변경

by / 2020. 3. 18.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2020년 1학기코로나 19로 인해 기존의 학사과정이 상당 부분 변경되었다. 3월 출석수업은 모두 폐강되었고, 4월 출석수업 또한 일정이 모호했었는데, 어제(3월 17일) 공지로 4월 둘째 주까지의 출석수업은 취소가 되었고, 그 이후의 출석수업의 취소여부는 4월 3일에 결정하기로 한 상황이다. 그리고 2020년 1학기 출석수업 대체시험은 모두 출석수업 대체과제물로 변경되었다.

 

(-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공지)

 

이전 글에도 쓴 적이 있는데 다시 한번 말하지만, 방송대 학생은 학교 홈페이지를 자주 확인해야 한다.

이번 코로나19 사태가 아니더라도, 과제물이 변경되거나 일정에 변화가 생기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 적어도 1주일에 한 번은 학교 홈페이지 공지를 확인하는 게 좋다.

 

로그인을 하고 들어가면 보이는 나의 공지에도 같은 내용이 올라와 있다. 4월 둘째주까지의 출석수업은 취소되었고, 4월 18일 이후 출석수업 시행 여부는 4월 3일 이후에 안내한다는 내용이다. 이 내용은 모든 출석수업이 취소되었다는 것은 아니고, 4월18일 이후 출석수업을 하는 교과목은 아직까진 결정이 나지 않았다는 뜻이다.

그리고 2020년도 1학기 출석수업대체시험이 모두 출석수업 대체 과제물로 변경되었다는 내용은, 출석수업에 참석하지 못한 사람들은 6월7일 출석수업 대체시험을 치를 예정이었는데, 2020년도 1학기 출석수업 대체시험 자체가 전부 사라지고, 출석수업 대체과제물을 제출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출석수업 대체시험이 대체 과제물로 바뀐다는 공지가 올라오기 전에, 수강 교과목 변경기간 추가 안내 공지가 있었다.

 

(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공지)

 내가 2020년도 1학기에 5과목만 신청했던 이유는 아직 다 낫지 않은 몸이 가득 찬 수업 일정을 따라주지 않을 거라 여겼기 때문이다. 그래서 최대한 출석수업이 없는 과제물 위주의 교과목으로 수강신청을 했었고, 그 중에 출석수업이 있는 과목은 어쩔 수 없이 출석 대체시험으로 변경하면서 시험시간도 고려하여 5과목만 수강신청을 하게 되었다.

 

지금은 없어진 2020년 1학기 출석수업대체시험 시간표다.

만약 1학년과 4학년 대체시험을 보기 위해 학교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면 안타깝지만.. 아직 내 체력이 버티질 못한다.

그런 이유로 수강신청을 할 때 많은 고민 후 대체시험은 1학년만 2과목 보는 걸로 신청했었는데, 이번 공지로 인해 대체시험이 대체과제물로 바뀌게 되어 시험과 체력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었기에 1과목을 추가로 수강하기로 결정했다.

 

수강 교과목

 

추가 변경기간에는 기존의 수강신청 방법과는 다른 경로로 수강 교과목을 변경해야 한다.

: 홈페이지 로그인 → 나의 정보 → 종합 신청정보 → 수강/수업/성적 수강 교과목 변경(등록자)에서 교과목 변경

로그인하면 나오는 화면인데, 왼쪽 상단의 나의정보를 클릭한다.

 

중간쯤의 종합 신청정보 클릭를 클릭한다.

 

 

수강 / 수업 / 성적 → 수강교과목변경(등록자) 클릭

 

기존에 수강신청했던 교과목 정보가 나오는데, 만약 6과목이 다 찬 상태에서 교과목을 바꾸려면 먼저 위의 화면에서 신청 취소를 한 후에 진행해야 한다.

 

 

1. 학과 선택 → 2. 조회

 

 

추가할 교과목을 선택 후, 신청 버튼을 누른다.

 

신청 알림이 뜨고 확인을 클릭해야 신청이 완료된다.

 

 

위 캡쳐와 같이 새 과목이 추가되었다.

2020년 1학기 출석수업 대체 과제물 공지사항도 3/16일에 올라왔는데 내용은 다음과 같다.

 

 

 

 출석수업 → 대체과제물 변경 방법 

 

 

출석수업을 대체과제물로 변경하는 방법이다. 학사정보에서 수업/시험을 클릭한다.

 

출석수업 유형 유형변경 출석수업장소, 수강지역대학도 변경이 가능하다.)

 

 

 

이번에 추가한 교과목인 조사방법론 체크 후, 출석을 대체로 바꾸고 저장을 클릭한다.

 

 

 

"저장되었습니다" 알림까지 나와야 한다.

 

 

 

기존에 대체라고 적혀있던 중간평가가 대체과제물로 바뀐 걸 볼 수 있다.

중간평가 유형에서 기존 과제물 제출과 대체 과제물은 구분되어 있고, 과제제출 일정 또한 다르다. 

1. 기존 과목 과제물 정시 제출은 3/16~4/23

(1차 추가 접수 시 -1점 감점, 2차 추가 접수 시 -2점 감점)

2. 출석수업 대체과제물 정시 제출은 5/11~5/22

(추가 접수 시)

기존 과제물 제출과 약간의 텀은 있지만, 이 일정대로라면 1학기 내내 과제만 하다가 기말고사를 치를 듯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