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통신대학교 보건환경학과 온라인 간담회 두번째(4월8일)
본문 바로가기
학교 생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보건환경학과 온라인 간담회 두번째(4월8일)

by / 2020. 4. 9.

 

[보건환경학과 온라인 간담회]

 

보건환경학과의 두 번째 온라인 간담회이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는 상황에서 오프라인 출석수업을 여는 것은 어렵겠다고 학교에서 판단하여 2020년 1학기 출석수업을 전면 폐지하고, 출석수업 대체 과제물로 변경하게 되었다는 이야기로 시작했다. 

출석수업 대체과제물인 교과 과제물 공지는 4/10에 올라올 예정이고 5/22까지 제출해야 한다. 대체 과제물이 아닌, 원래 과제물은 4/23까지 온라인으로 제출해야 하는 것은 기존 일정과 동일하다.

그리고 4/7~4/9까지 교과목 변경이 가능해졌다. 왜냐하면 출석수업을 듣고 싶어서 교과목 신청을 했는데, 지금 출석수업이 전면 폐지된 상황이니, 다른 교과목으로 변경하고 싶다면 교과목을 변경하라는 뜻인데, 그 이유가 아니더라도 변경이 가능하니 수강신청을 다시 하고 싶다면 4/9까지 변경해도 된다.

또 다른 중요한 내용은 2022년 3월부터 140학점에서 130학점으로 졸업학점이 축소되는데, 자세한 사항은 추후 공지될 예정이라고 한다. 편입생 인정학점, 학점별 학년기준, 수료 증명발급 기준, 복수전공 및 연계전공 신청요건이 변경될 예정이고, 난 2020년도에 3학년으로 편입한 경우라서 예정대로 2021년 2학기까지 공부를 해서 140학점을 이수했다면, 2022년 2월에 졸업이 되니 해당사항이 없고, 만약 140학점을 2021년까지 다 이수하지 못하고 2022년도 1학기 등록을 한다면, 130학점으로 졸업학점이 바뀐 것에 해당이 되어 자동졸업이 된다는 것으로 이해를 했는데, 확실하진 않다. 학교 공지사항에 자세히 올라올 예정이니 그때 다시 확인해 봐야겠다.

출석수업 전공 교과목 특강이 담당 교수님 별로 온라인 특강이 진행될 예정이니 학과 홈페이지를 참조하고, 질문이 더 있다면, 학과로 전화하라.

보건환경학과에서는 온라인 간담회를 통해 대체 과제물을 공개 예정인 4월10일이 아닌 하루 일찍 공개를 했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3학년 조사방법론>은 첫번째 문제는 점수 주겠다는 뜻이니까 내용을 정리하면 되고, 예시를 올릴 예정이니 참고하라.

두 번째 문제는 건강정보 노출과 코로나 19 예방 행동수칙과의 관계에 대한 설문지를 작성하는 거고, 상담게시판에 예시가 있으니 6강의 내용을 듣고 문항을 구성하면 되는데, 설문지만 만들고 끝난 게 아니라, 사전조사를 해야 한다고 한다. 

 

<1학년 공중보건학>은 요약해서 제출하면 되고, 점수 주겠다는 뜻이라 생각하라.

 

<1학년 환경보건학개론>의 대체과제물은 출석수업 시험문제와 유사하고, 문제수가 많다. 교재 보면서 공부한다 생각하고 답을 작성하라. 마지막 문제는 각오나 소감 같은걸 적어주는 건데, 보너스 문제는 안 풀어도 되지만, 하는 게 좋다.

 

생활폐기물 관리, 환경 생화학, 수질 시험법, 작업환경측정, 산업 독성학, 환경보건역학 과목은 수강하는 과목이 아니라서 적지 않았고, 간담회 영상을 보면 자세한 설명이 있다.

표절은 0점이고, 표절하지 않으면서 글쓰기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주고, 보건환경학과 자격증에 대한 설명도 이어진다. 

보건환경학과의 두번째 온라인 간담회 내용은 여기까지인데, 이번 기존 과제물과 출석수업 대체 과제물은 중간평가로 30점 만점이다. 기말고사 70점과 중간평가가 합쳐져서 100점 만점이 되는데, 이번 중간평가에서 어느 정도의 점수를 받아놓아야 기말고사 걱정이 덜 할 것 같다. 일단 뭐든 적어서 내기만 하면 점수는 받을 수 있다고 하니 포기하지 말고 해야겠다는 생각인데, 난 어째서 매일 바쁜 것일까? 이제 6과목 중 1과목만 과제를 끝난 상황이다. 이제 다른 과제하러 가야겠다. 빨리 끝내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