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인간발달 , 커뮤니케이션과 인간 중간과제물
본문 바로가기
학교 생활

방통대 인간발달 , 커뮤니케이션과 인간 중간과제물

by / 2020. 10. 18.

방통대 인간발달 , 커뮤니케이션과 인간 중간과제물

 

이전 글에서도 밝혔듯이, 지난 학기에는 전공5과목, 교양1과목 듣고 힘들었던 기억이 있어서 이번 학기에는 전공3과목, 교양1과목, 일반선택2과목을 수강하게 되었다. 교양과목은 그래도 편하게 수강하고 있는데, 일반선택 두 과목이 생각보다 까다롭다. 예전 학기도 살펴보니 인간발달과 커뮤니케이션과 인간은 중간평가는 과제물로 평가했던 것 같다. 

 

 

  • 인간발달, 2020-2학기 중간과제물

인간발달 교재는 구입했다. 이북이 있었으면 대여했을텐데, 아쉽게도 이북은 없다.

 

 

2020-2학기 인간발달 중간과제물 문제이다.

소설, 영화, 드라마 등에 등장하는 성인 후기에 속하는 인물을 한 명 선정한 뒤, 이 인물의 인간발달 특성(예: 신체적 발달, 성격 발달, 가족관계, 죽음에 대한 인식과 적응 등) 중 2가지를 선택하여 서술한 뒤, 전체 인생에서 성인 후기가 갖는 의미를 기술하시오. 

 

예전 인간발달 중간과제물을 살펴보면 과제에서 제시하는 발달시기의 사람 중에 한 명을 인터뷰하여 과제를 작성하는거였는데, 올해는 아무래도 코로나때문인지 직접 대면하여 인터뷰하는 형식보다 소설, 영화, 드라마에서 찾으라고 한 것 같기도 하다. 어디까지나 내 생각이다.  

 

과제 지시사항이다.

- 글자크기 11포인트, 줄간격 180%, 작성 분량 A4기준 5매 내외(목차 및 참고문헌 제외)

- 서론, 본론, 결론을 갖추어서 작성하고, 목차 및 참고문헌을 제시

- 소설, 영화, 드라마 등에 등장하는 성인 후기에 속하는 인물의 인간발달 특성은 교재 17장 성인후기에 근거해서 분석

- 전체 인생에서 성인 후기가 갖는 의미는 교재 17장 성인후기에 근거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서 제시

 

교재의 17장 성인 후기에 대해 살펴보면 위의 사진과 같다.

1. 생물학적 노화

2. 성격발달

3. 은퇴와 적응

4. 성인 후기의 가족관계

5. 죽음에 대한 인식과 적응

 

이번 2020-2학기 인간발달 중간과제물은 무엇보다 소재 선택이 가장 중요하다.

영화, 소설, 드라마 중에서 위의 5가지 중 2가지가 잘 드러나는것을 골라야 한다. 예를 들어 내가 은퇴와 적응에 대해 쓰고 싶어도 고른 영화나 소설, 드라마에 등장하는 성인후기의 주인공이 한 업체의 사장으로 성인후기에 들어서도 여전히 왕성하게 일을 하고 있다면 적합한 소재가 아니다.

 

소재 찾는게 이번 인간발달 중간과제물의 반인 것 같다.

 

과제물은 지시사항대로 서론, 본론, 결론 형식으로 작성하였고, 글자 11포인트, 줄간격 180%로 맞춘 후, 총 6페이지 조금 넘겼다. 지시사항에는 목차 및 참고문헌을 제외하고 A4 5장이라고 적혀있으니, 6페이지 조금 넘은거에서 목차랑 참고문헌을 제외하면 5장 딱 맞다.

 


  • 커뮤니케이션과 인간, 2020-2학기 중간과제물

커뮤니케이션과 인간 과제명은 다음과 같다.

1) 현대인의 갈등 주제 1개를 정하여 해당되는 갈등사례 (1~3개)의 갈등 내용, 배경, 문제점을 기술한 후 (15점)

2)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이 갈등의 문제점과 갈등을 완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시오. (15점)

 

과제 지시사항

- 주제는 개인차원, 집단차원, 사회차원에서 택1

- 사례는 1~3개를 제시할 것

- 아래 참고서적에 제시된 주제와 사례를 기초로 작성할 것

개인차원: 부부-연인 간 갈등, 부모-자녀 간 갈등, 친구 간 갈등 등

집단차원: 직장 내 갈등, 동아리 갈등, 집단왕따 갈등 등

사회차원: 정치갈등, 다문화갈등, 세대갈등, 젠더갈등, 환경문제 등

- 400자 원고지 12쪽 분량(A4용지 4장, 10~12포인트), 분량 엄수할 것

 

처음에는 수월해보였는데, 생각보다 어려웠던 과제이다. 일단 과제 지시사항의 400자 원고지 12쪽 분량이라는 것은 4800자를 말한다. 

이전글에서 한글에서 글자수 확인방법을 적은 적이 있다.

2020/04/03 - [학교 생활] - [방송대]한국방송통신대학교 글쓰기 과제 중, 글자수 확인방법

 

[방송대]한국방송통신대학교 글쓰기 과제 중, 글자수 확인방법

2020학년도 1학기 글쓰기 과제를 하다가 중단한 상태이다. 이번 글쓰기 과제물이 내 인생의 통과의례에 대한 글을 쓰는 건데, 최근 10여 년간의 기억은 좋은 게 없다. 옛날 기억을 꺼내오자니 안

vitakkon.tistory.com

 

이번 과제물은 조금 헷갈리는게 A4용지 4장분량이라고만 제시되어 있고, 표지와 목차 포함인지, 제외인지 어떠한 말도 나와있지 않다. 

 

교과목 학과상담 게시판이다. 여기에가면 교과목 관련하여 질문글을 올릴 수 있는데, 나와 같은 고민을 한 학우가 있었고, 그 글에는 목차를 제시하려면 표지부분에 목차를 넣고, 본문만 4장으로 작성하라는 답변이 있었다.

portal.knou.ac.kr/portal/eco/main.do?dpgubun=homepage&cnslgubun=4&category=21&dp=210&epTicket=ST-643594-FesJqdZy3g0ie0vr4NDL75PQhdsfonSuvFz-56

 

나는 표지와 목차로 1장 + 본문 4장 = 5장으로 작성하였다. 갈등과 소통 책도 주문해버렸다. 과제에 어떤 내용을 쓸 지 감이 전혀 안 잡혔는데, 이번과제에서는 오히려 커뮤니케이션과 인간 교재보다 갈등과 소통 책이 더 도움이 되었다. 그 안에 써야할 내용들이 거의 다 들어있다고 보면 된다.  하지만 이 책 역시 이북은 없었다는 거. 종이책을 사야했다. 

 

커뮤니케이션과 인간 교재는 이북이 있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교재는 예스24, 인터파크, 교보문고 등 인터넷 서점에서 종이책을 구매 가능하다.

그리고 출판문화원에서 이북 대여는 반값이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전자도서관

도서관에서는 무료대여가 가능한데, 예약이 밀려있다면 원하는 시간내에 과제는 불가능하다. 

 

 

[이전 글]

2020/10/17 - [학교 생활] - 취미와 예술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0-2학기 중간과제물 제출완료(과제물 작성법)

 

취미와 예술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0-2학기 중간과제물 제출완료(과제물 작성법)

취미와 예술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0-2학기 중간과제물 제출완료(과제물 작성법) 글을 작성하기에 앞서 이 글은 과제내용이 전혀 담겨있지 않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vitakkon.tistory.com

2020/09/29 - [학교 생활] - [방송대-방통대] 2020학년도 2학기 + 기말고사 과제물 공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방송대-방통대] 2020학년도 2학기 + 기말고사 과제물 공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송대-방통대)의 2020학년도 2학기 기말고사 과제물이 9/28일 공지가 되었다. 지난 학기와 마찬가지로 이번 학기도 중간 과제물과 기말 과제물 모두 온라인으로 과제를 제출�

vitakkon.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