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출석수업 대체과제물 온라인 제출완료
본문 바로가기
학교 생활

[방송대] 출석수업 대체과제물 온라인 제출완료

by / 2020. 5. 25.

 이번 2020학년도 1학기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생활은 코비드 19로 인해 다사다난하다. 3학년으로 편입하고, 첫 학기라서 안 그래도 모든 것이 생소한데, 기존 과제물, 출석수업 대체 과제물, 기말고사 온라인 평가, 기말고사 오프라인 평가까지 정신이 없다.

1학기에 수강신청한 과목은 총 6과목인데, 사실 더 적게 신청해도 상관은 없지만, 같은 등록금을 납부하고 적게 신청하는 건 아무리 방송대 한 학기 등록금이 36만 원 내외로 부담이 적다고 해도 뭔가 아까운 마음이다. 뭐 빠른 졸업도 목표이기도 하고. 장학금 또한 6과목 모두 들어야 나온다는 것 같은데.. 나처럼 1학년과 3학년을 섞어서 수강하는 경우에도 해당되는지는 모르겠다. 그전에 성적이 더 문제이려나? 제출은 했지만 점수가 잘 나올 것 같진 않고, 오프라인 시험도 자신없다.

 각설하고, 출석수업 대체 과제물 제출에 관한 이야기를 하자면, 기존 과제물과 출석수업 대체 과제물은 다르다. '2020/04/16 - [학교 생활] - [방송대] 기존 과제물과 대체 과제물의 차이'라는 예전 게시글에도 둘의 차이점을 써 놓았는데, 기존 과제물은 본디 출석수업이 아닌 과제물로 중간평가를 하는 과목에서 요구하는 과제물이다. 이번 출석수업 대체 과제물은 출석수업이 필수인 과목인데, 출석수업에 참여하지 못할 경우, 출석수업 대체시험을 치르거나 출석수업 대체 과제물을 제출해야 한다. 하지만 올해 코비드 19로 인해 출석수업이 전면 폐지되어 모든 학우에게 출석수업 대체 과제물이 생겼다. 제출기간은 5.11~5.22(오후 6시)까지였으나, 기간이 연장되어 5.11~5.26(오후 6시)까지로 변경되었다. 

 기존 과제물과 출석수업 대체 과제물은 제출기간도 다르고, 과제물 표지의 서식또한 다르다. 출석수업 대체과제물 서식은 학교 홈페이지의 학생 서식-표지 및 기타 서식-온라인 제출용 출석수업 대체 과제물 표지를 다운로드하여서 작성해야 한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로그인→나의 정보→과제물 제출)

 출석수업 대체 과제물을 제출해야 하는 과목은 환경보건학개론, 공중보건학, 조사방법론 3과목이었는데, 두 과목은 이미 제출했고, 한 과목은 어제 제출하였다. 위의 그림처럼 제출을 클릭하여 과제를 제출하면 된다.

 과제물 제출 시 이의를 제기하지 않겠다는 서약서에 동의를 해야 한다. 사실 별로 동의하고 싶진 않다. 뭔가 성적이 잘못되었다고 느껴지면 이의 제기하고 싶지만, 동의를 하지 않으면 제출이 안 된다.

 

 반드시 미리 보기 버튼을 클릭하여 과제물을 확인하라는 안내문구가 나온다. 중요한 부분이다. 실제로 내가 제출한 파일이 제대로 열리는가를 확인해야 하기도 하고, 과제가 많다 보면 파일명도 다 비슷하고 헷갈릴 수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마지막으로 제대로 확인 후 제출해야 한다.

전의 게시글에도 썼는데 다시 한번 말하지만, 과제물 파일명은 과목 이름, 학번으로 업로드해야 한다.

이번에 위 그림에서 올린 과제물로 예를 들자면 조사방법론, 202000-000000.hwp 이렇게 말이다. 

확인합니다를 체크하고, 미리보기로 확인한 다음, 저장버튼을 누른다.

 

과제물이 제출되었다.

 

 과제물 제출이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위와 같이 확인 문자도 온다.

 일단 기간이 급한 출석수업 대체 과제물은 모두 제출하였는데, 만약 수정하고 싶다면 기간 내에 수정도 가능하다. 기간을 넘겨서 수정하게 된다면 이후 며칠 정도까진 수정이 가능하겠지만, 정시 제출이 아니기 때문에 감점된다.

 

 다음은 과제물에 관한 이야기이다.

 아직 과제 평가가 된 상태가 아니라 작성한 과제를 공개할 수는 없지만, 간단하게나마 해 볼까 한다. 다른 학과는 모르겠지만, 보건환경학과는 온라인 간담회에 꼭 참석하는 것이 좋다. 실시간으로 참석하기가 힘들다면, 그 후 녹화영상을 올려두기 때문에 한 번쯤 보는 것이 좋다. 어떠한 방식으로 과제를 작성하면 되는지를 각 과목 교수님들께서 자세히 혹은 간단히 언급하시기 때문이다.

 그리고 첫 학기라면, 튜터 지도를 적극 확 용 하는 것이 좋다. 보건환경학과 튜터님은 정말 열정적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과목마다 자세한 자료를 올려주신다. ('2020/03/19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 [방송대] 튜터제도+멘토링' 참고)

 카카오톡 보건환경학과 오픈 채팅방도 있으니 참여하면 다른 정보들도 알 수 있다. 교수님도 참여하시는 채팅방이라서 그런 건지 타 오픈 채팅방과 다르게 잡담은 거의 하지 않고, 과제 관련 질문이 많이 올라온다. (오픈 채팅방에서 방송통신대학교 보건환경학과 검색)

 기존 과제물은 작성하기 힘들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이번 출석수업 대체 과제물은 갑작스런 과제라서 많이 배려해 주셨다. 크게 어려운 과제는 없다고 생각된다.

 위는 2020학년도 1학기 공중보건학 출석수업대체과제물 문제이다. 주제를 선정하여 요약정리했다. 교수님 홈페이지의 상담게시판에 질문들이 올라오니 참고해도 되고, 질문을 올려도 답변을 해 주신다.

 

 환경보건학개론 문제는 총 11문항에 보너스 2문항이 있었는데, 문제만 아래한글 5페이지가 조금 넘는 분량이라, 문제를 올리는 건 패스하겠다. 교재 혹은 강의를 듣고 작성하면 되는 문제들이다. 보너스 2문항은 말 그대로 보너스라서, 시간이 촉박하면 작성하지 않아도 무방하지만, 그래도 교수님께서는 작성했으면 하는 말씀을 간담회에서 하셨다. 내 생각이지만 어느 정도 점수에도 반영되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위 그림은 조사방법론 문제이다. 1,2번 문제가 있고, 1번 문제는 학번에 해당하는 강의 내용을 정리하면 되는데, 간담회에서 표지 제외하고 2장 분량으로 정리하면 된다고 하셨다. 옆의 방법에도 나와있지만 서술형, 개조식 상관없이 자유롭게 정리하면 된다. 2번 문제는 설문지를 작성하고 사전조사를 하는 문제이다. 교수님 홈페이지에 설문지 예시를 올려주셨기 때문에 그 예시를 참고하여 작성해도 되고, 강의 6강을 보고 작성하면 된다. 사실 조사방법론은 이번 학기에는 교재가 없어서 어떻게 공부해야 하나 고민이 되었는데, 강의를 보니 강의만으로도 충분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 와서는 오히려 교재비를 아끼게 되어 다행이라는 생각도 들고. 사전조사를 하라는 말이 무슨 말인지 처음에는 전혀 몰랐는데, 강의를 들으니 이해가 된다. 주변 가족이나 친구, 지인에게 설문지를 보여주고 부족한 부분이 있는지 들으면 되는 건데, 과제에서는 실제 사전조사와는 다르게 여러 명을 할 필요는 없다. 1명만 해도 되고, 주변에 설문지를 보여줄 사람이 없다면 본인 스스로 체크하고, 평가해 보면 된다. 난 친구에게 설문지 작성을 부탁했고, 친구가 흔쾌히 들어주어서 과제를 마치게 되었다.

 

 지금까지 제출한기존 과제물 3개와 출석수업 대체 과제물 3개는 모두 중간평가 30점짜리 과제이다.

 그보다 중요한 건 기말고사 70점인데, 원래는 모두 오프라인 시험으로 시험장에 가서 시험을 치러야 하겠지만, 코비드 19로 시험장 확보가 되지 않았다고 한다. 시험 보는 학생들의 거리를 일정 거리 이상 유지해야 하기 때문인데, 현실적으로 갑작스럽게 준비를 할 수 없어서 수강 신청한 6과목 중 4과목은 '기말고사 온라인 평가'라는 형식으로 과제를 제출하고, 나머지 2과목만 오프라인 시험으로 시험장에 가서 시험을 보게 되었다.

 그 말은.. 아직 과제가 끝나지 않았다는 뜻이다. 중간 과제보다 더 중요한 70점까지 과제 4개를 6/15까지 마저 제출해야 하고, 2과목은 시험공부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시험은 6/13일 예정이다. 앞으로 3주 동안 시험공부와 과제를 모두 끝내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