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통신대학교 기말시험 신청하기
본문 바로가기
학교 생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기말시험 신청하기

by / 2021. 11. 6.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기말시험 신청하기

 

 몇 달만에 학교 생활 글을 작성하는지 모르겠다. 분명 여유가 생겨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 관한 글을 쓰려고 마음먹었는데, 갑작스러운 이사로 인해 그나마 있던 시간이 다 사라졌다. 그러다 보니 어느덧 중간 과제물을 제출해야 하는 시간이 다가왔고, 또다시 기말 과제물 작성과 함께 기말시험을 치러야 하는 때가 돌아왔다.

 

 참 시간이 빠르다는 생각과 함께 나는 공부를 제대로 하고 있는것일까? 라는 의문도 들고 있다. 분명 성적은 잘 받고 있는 중인데, 정작 머릿속에 남은 것은 별로 없는 느낌이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기말시험은 2020년인 작년의 경우, 코로나로 인해 전면 기말시험 대신 기말 과제물을 온라인으로 제출해야 했었다. 그러나 2021년인 올해의 경우 1학기부터 기말 과제물+기말시험 두 가지 방식으로 치르게 되었고, 2학기인 지금도 기말 과제물과 기말시험 두 가지 방식으로 병행해서 실시된다.

 

 둘 다 치른다는 뜻은 아니고, 어떤 과목은 기말과제물을 제출하고, 또 어떤 과목은 지역대학에 직접 가서 기말시험을 치르게 된다. 이는 학기 시작할 때 수강신청 전에 공지사항에 공지가 되니, 이 또한 고려하여 수강신청을 하면 될 것이다.

 


 2021학년도 2학기 기말 과제물을 온라인으로 제출하는 방법은 작년과 동일하니 아래의 게시글을 참고하면 된다.

2020.09.29 - [학교 생활] - [방송대-방통대] 2020학년도 2학기 + 기말고사 과제물 공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방송대-방통대] 2020학년도 2학기 + 기말고사 과제물 공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송대-방통대)의 2020학년도 2학기 기말고사 과제물이 9/28일 공지가 되었다. 지난 학기와 마찬가지로 이번 학기도 중간 과제물과 기말 과제물 모두 온라인으로 과제를 제출

vitakkon.tistory.com


2021-2학기 기말시험 공고 (출처:한국방송통신대학교)

 이번 2021-2학기 기말시험 일자는 12월 3일~5일 / 12월 10일~12일 / 12월 17일~19일 이렇게 금, 토, 일 3일씩 3주에 걸쳐서 실시된다. 총 9일 중에서 원하는 일자를 선택하여 시험을 보면 된다.

 

(출처:한국방송통신대학교)

 날짜만 선택이 가능한 것이 아니라, 시간 또한 선택할 수 있어서 오전, 오후, 야간으로 나뉘어서 내가 편한 시간을 정할 수 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는 처음 학교 홈페이지에 가입할 당시 지정한 지역대학으로 응시가 가능하나, 원한다면 지역대학 역시 변경이 가능하다. 

 

(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시험은 태블릿 PC로 치러지는데, 만약 태블릿PC로 시험을 치르는 것이 생소하다면 다음의 모의테스트를 집에서 시뮬레이션해보고 가는 것이 좋다. https://ibt.knou.ac.kr/js/site/examne/tutorial/tutorial/start.html

 

 입실시간은 20분 전에 입실하여야 하며, 시험은 4지선다형 객관식으로 치러지고, 일반학생은 과목당 25문항에 25분이라는 아주 짧은 시간이 주어진다. 정말 빠르게 체크하고 넘어가야 하기 때문에 오래 생각할 시간도 없다.

 

 시험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학교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참고하면 된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기말시험 신청

한국통신대학교 기말시험 신청은 학교 홈페이지-학사정보-온라인 시험(태블릿) 신청 및 조회에서 할 수 있다.

 

 온라인 시험(태블릿) 신청 및 조회를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 나의 경우는 1과목만 기말시험을 치르게 되었다. 나머지 과목들은 기말 과제물로 온라인으로 제출하면 되는 과목들이라서 이 화면의 대상 과목에 뜨지 않는다. 오른쪽의 시험신청을 누르면, 시험신청이 시작된다.

 

 학우들마다 1과목에서 7과목까지 시험 보는 과목수는 모두 다른데, 만약 1개~3개의 과목을 시험 본다면 한 회차만 가능하다. 4개~6개 과목이라면 두 회차로 나눠서 볼 수 있고, 7개 과목이라면 세 회차로 나누어서 봐야 한다. 

 

 나는 시험을 1개만 보기 때문에, 1개 차시만 선택이 가능한 화면이 떴고, 선택하기를 누르면 그다음으로 시험장과 시험일, 차시가 선택이 가능하다.

 

차시에서 응시과목 선택하기를 누르면 내가 응시 가능한 과목들이 뜨게 된다. 추가 클릭.

 

그렇게 시험장과 시험일, 차시까지 모두 선택이 끝나면 임시저장을 누른다.

 

 내가 시험 보는 과목이 1개 뿐이기 때문에 여기서 끝났으나, 다른 과목이 더 있다면 이와 같은 방식으로 또 선택하면 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오른쪽 하단의 시험신청을 누르면 완료된다.

 

이렇게 시험신청이 완료되었다는 알림 창까지 뜨고 확인을 누르면 끝이다.

 

 만약 시험일정을 변경하고 싶다면, 다시 처음의 화면에서 시험일정 변경을 클릭하여 다른 날짜 또는 시간으로 바꿔주면 된다.

 

 아예 시험신청을 취소하고 싶다면 오른쪽 하단에 처음의 시험신청이 시험신청 취소로 빨갛게 바뀌어 있는데 여기를 눌러서 취소도 가능하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기말시험 신청일자는 11월 5일~24일까지로 이 기간 중에는 언제든지 신청, 변경과 취소가 가능하다. 만약 이 날짜에 신청을 못했다면 자동적으로 지정되어 원하지 않는 장소와 시간에 시험장소가 배정되니 꼭 기간 내에 신청을 해야 한다.

 

 또한 기간 내에 신청을 하더라도 첫날을 제외한 다른 날들은 이미 인원이 가득차서 더 이상 신청을 할 수 없는 일이 발생할 수 있으니 최대한 첫 날 오전 9시에 대기하고 있다가 신청하는 것이 좋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서울지역대학 남부학습센터의 경우 오전 10시경에는 공석이 꽤 많은 편이었다.

 

그러나 15시간이 흐른 지금 공석은 빠르게 줄어들고 있는 중이다.

 

 서부학습센터의 경우 이미 공석이 0으로 조회되는 차시도 있다.

 

 신청 페이지가 열리고 아직 만 하루도 지나기 전에 이렇게 기말시험을 치를 수 있는 자리가 빠르게 사라지고 있으니, 원하는 날이 있다면 최대한 첫날 오전에 신청하는 것이 좋다.

 

 시험은 12월이지만, 그전에 나는 기말 과제물을 끝내야 해서 11월도 쭉 바쁠 듯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