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통신대학교 수강신청
본문 바로가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수강신청

by / 2020. 3. 2.

 

 

한국방송대학교의 모든 일정은 학교 홈페이지에 공지되어 있고,

스스로 찾아서 하나씩 꼼꼼하게 읽어봐야 빠뜨리지 않고 일정을 따라갈 수 있다.

 

수강신청/변경만 해도 그렇다.

입학 당시에는 어떤 교과가 어떻게 수업이 진행되는지 교과목만 봐서는 잘 모를 것이다.

그걸 알아볼 시간이 필요한데, 정보가 없는 상황에서는 그 기간이 길어지게 마련이다.

그러다 보면 수강변경을 할 기간을 놓치게 되지만, 다행스럽게도 한국방송대학교에서는 수강과목을 변경할 기회가 여러 번 있었다.

그 예로 아래는 2020년도 1학기 수강신청 안내 공지이다.

 

 

이렇게 여러 번 수강 변경할 기회가 있어서 다시 한번 교과목 변경이 가능해졌다.

 

 

 

 

나는 이미 수강할 교과목을 완전히 정했기에 더 이상 교과목 변경은 하지 않았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수강신청

1. 아이디 등록

먼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홈페이지에서 아이디를 필수로 등록해야 한다.

아이디를 등록해야 홈페이지에서 수강신청과 변경이 가능하고, 온라인으로 강의도 시청할 수 있다.

과제물 역시 홈페이지를 통해 업로드하여 제출해야 하기 때문에, 아이디 등록은 필수라 할 수 있겠다.

 

 

 

 

아이디 등록은 어렵지 않다. 사용자 구분-학부생에 체크한다.

학번-등록금 고지서 혹은 합격 조회 페이지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다.

 

 

2. 수강신청/변경

아이디 등록이 끝나고,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서 로그인을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인다.

그중 학사정보 > 수강을 클릭 후, 좌측에서 수강신청/변경이 가능하다.

 

 

 내가 3학년으로 편입한 경우라서 지정교과목이 모두 아래와 같이 3학년 교과에 저절로 맞춰져 있다.

첫 학기에 수강신청이 가능한 학점은 18학점인데(교과당 3학점씩), 입학이나 편입의 경우 첫 학기는 예외로 원격대학교육의 이해라는 웹 강의가 1학점 추가되어 수강 가능 학점이 19학점이다.

이 강의는 따로 과제나 기말시험엔 포함되지 않고, 온라인상에서 테스트를 마치면 1학점이 추가되는 거라서 필요 없다고 생각하지 말고 빠르게 수강하는 게 좋다.

 

 

 

2020년 1학기 보건환경학과로 3학년 편입한 경우 저절로 지정된 교과목은 방금 언급한 원격대학교육의 이해와

작업환경측정, 대기오염관리, 건강보험론, 수질 시험법, 조사방법론, 지구환경생태학까지 총 7과목이다.

수업 유형은 웹 강의 / 출석수업 / 과제물 이렇게 나뉜다.

 

출석수업은 직접 가서 오프라인에서 강의를 듣는 형태의 수업을 말한다.

소속 대학 지역을 설정할 수 있고, 해당 대학에서 정해진 기간에만 수업을 들을 수 있다.

교과목마다 다르지만 보통 2-3일간 수업에 참여해야 하며, 수업이 끝나면 출석 시험도 치르게 된다.

주관식으로 치르게 되는데 강의 내용 안에서 나오고, 대체로 점수를 잘 주는 편이라 하니 큰 걱정은 안 해도 되나, 현실적으로 지정된 날짜에 수업을 들으러 갈 수 없는 학생 또한 있을 것이다.

그럴 경우는 출석 대체시험을 치를 수 있다. 

출석 대체시험은 객관식이고 일정은 보통 기말고사 전 주에 치르게 된다.

객관식이라서 틀리게 될 경우, 여지없이 감점이다.

이러한 이유들 때문에 보통은 출석수업에 참석하는 게 좋다.

나는 이전 포스팅에도 언급했다시피 만성피로가 굉장히 심하다.

잠깐의 외출로도 쓰러질 것 같은 느낌과 함께 온 몸이 덜덜 떨리면서 모든 체력이 소모가 되기 때문에 출석수업에 참여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래서 모두 출석수업은 출석 대체시험으로 변경했다. (사실 출석 대체시험과 기말고사조차 잘 치르고 올 수 있을지 걱정이다.) 이 역시 수강신청/변경에서 변경이 가능하다.

 

과제물이라고 적혀 있는 과목은 출석수업 없이, 과제물만 일정 기간 안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홈페이지에 제출하면 되는 형태의 수업이다. 그렇다고 시험을 전혀 보지 않는다는 뜻은 아니고, 기말고사는 치러야 한다.

 

출석과 과제물의 차이를 알았다면, 이제 원하는 교과로 수강변경을 하면 된다.

 

 

 

 

수강신청 가능 교과목 정보에서 해당 학과를 선택 → 학년 전체로 조회하면, 이처럼 수강 가능한 교과목이 전부 나타난다.

3학년 편입의 경우 수강 교과목을 변경하고 싶은 경우에는 기존의 교과목을 먼저 취소하고, 위의 수강 가능한 교과목 중에서 신청하면 되는데, 물론 변경하지 않고 지정된 교과목대로 수강해도 된다.

 

교과목 변경 시에는 고려해야 할 여러 가지 조건이 있겠지만, 나의 경우, 먼저 자격증과 관련된 교과를 선택하고 이후에는 출석과 과제물 중에서 원하는 수업 유형을 살피며 선택하게 되었다.

자격증의 경우 학과별로 자격증 취득 안내 페이지가 따로 있으니 해당 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내가 취득하고 싶었던 보건교육사 3급은 필수 5과목과 선택 2과목을 이수하여야, 자격증 시험에 응시할 조건이 갖춰진다. 그중에 필수 5과목은 조사방법론, 공중보건학, 보건교육, 건강증진론, 보건의사소통이고, 선택은 환경보건학개론, 보건 영양, 보건통계학, 인간발달, 산업보건학 중 2과목 선택이다.

 

이 점을 고려하여 수강변경을 하게 되었는데, 일단 2020년 1학기에 수강할 과목은 필수 5과목 중에선 공중보건학,

선택 2과목 중에선 환경보건학개론, 보건 영양,이렇게 3과목을 신청했고, 이번 학기에 신청하지 않은 나머지 필수과목들은 다음 학기 혹은 내년에 수강할 예정이다.

그리고 자격증과 관련은 없지만 글쓰기, 건강보험론, 원격대학교육의 이해도 신청했다.

글쓰기는 교양과목이고 필수는 아닌지라 신청을 할지 말지 고민이 많았는데, 나 스스로 글을 쓰는 게 많이 미숙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신청하게 되었다.

건강보험론도 관심이 있는 과목이라서 신청했는데, 다만 걱정이 되는 부분은 기말고사다.

수강 신청한 과목수가 많아서 공부를 잘할 수 있을지 걱정이 되고, 글쓰기는 교양이라 쉬워 보이지만, 검색해보면 많이 어렵다는 후기들이 보인다.

다른 과목들 또한 아직 교재가 도착하지 않아서 어느 정도의 난이도인지 가늠이 되지 않는다.

 

그리고 1, 2학년과 3, 4학년의 시험일이 다르기 때문에, 한 학년만 수강신청을 한다면 같은 날 시험을 치를 수 있다는 장점이 있겠지만, 반대로 그 날 모든 과목을 시험 봐야 하기 때문에 공부에 대한 부담이 커질 수 있다.

나의 경우는 1학년과 3학년으로 나눠서 수강신청을 했고, 기말고사를 보러 2번 가야 하지만, 오랜 시간밖에 있는 게 체력적으로 부담인 나에게 하루에 시험을 다 본다는 건 너무 힘들 것 같았고, 나눠서 가게 된다면 시험에 대한 부담 또한 조금은 줄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교재 구입에 관한 이야기는 다음 포스팅에서 하기로 하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수강신청에 대한 글은 기회가 되면 다시 할 생각이다.(앞으로 수강해야 할 남은 학기가 많으니까 말이다.)

 

[이전 글]

2020/03/01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입학(3학년 편입)-입학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