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통신대학교 온라인 강의 보는 방법-원격대학교육의 이해
본문 바로가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온라인 강의 보는 방법-원격대학교육의 이해

by / 2020. 3. 6.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공부방법으로는 교재를 구입하여 공부를 하는 방법이 있고, 온라인으로 강의를 보는 방법도 있다.

다른 과목들은 2020년 1학기 기준으로 온라인 강의 학습이 필수는 아니라서 수강하지 않고 교재로만 공부한 후 기말고사만 봐도 졸업에 영향을 끼치지 않지만, 딱 하나 원격대학교육의 이해는 온라인 수강이 필수이다.

 

[2020년 1학기 원격대학교육의 이해 수강대상자]는 다음과 같다.

- 신, 편입생

- 재입학생 : 이미 1학점을 취득한 학생은 제외한다.

- 복학생 : 2010년 이후에 신, 편입 첫 학기에 휴학한 다음 이번 학기가 첫 복학 학기인 경우라고 안내가 되어 있다.

 

2020년도 1학기의 수강 기간과 시험기간은 2020.02.16 ~ 2020.06.21까지로(학기마다 기간은 변동될 수 있다.)이 기간 내에 수강을 마쳐야 하는데, 원격대학교육의 이해는 강의마다 연습문제가 주어진다.

어렵게 생각하지 않아도 되고, 강의보다 보면 저절로 풀 수 있는 문제이다. 강의 보는 도중에 풀어도 되고, 다 본 후에 풀어도 되며, 모르겠으면 다시 돌려보고 풀어도 된다. 문제는 정말 평이해서 강의 틀어놓고 다른 걸 하다가 풀어도 다 맞을 수 있는 정도이다. 그런 이유로 전 포스팅에서 원격대학교육의 이해 교재는 구매하지 않아도 된다고 했었다.

 

원격대학교육의 이해는 총 5강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5강 모두 수강하고 진도율을 충족시키면서 연습문제까지 모두 풀어야 이수할 수 있다. 하루에 1강씩 수강해도 되고, 하루에 5강 모두 수강해도 된다. 수강이 완료되면, 1학점이 추가된다.

따로 기말고사는 없고, 강의 중간에 연습문제만 풀면 되는 것으로 1학점 주는 강의라 생각해도 무방하다. 새 학기가 시작되는 3월에 수강하기보다 2월 중반부터 수강이 가능하니 미리 들어두는 게 좋고, 원격대학교육의 이해를 수강하면 한국방송통신대학의 전반적인 시스템을 이해할 수 있다. 졸업, 성적, 복지, 과제물, 시험 등 대학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사항을 자세히 설명해주니 생소한 첫 학기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런 원격대학교육의 이해 과목을 예로 온라인 강의를 보는 방법을 설명하고자 한다.

학습환경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1. PC로 수강하는 방법

2. 모바일로 수강하는 방법

 

첫 번째로는 PC로 수강하는 방법이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홈페이지에서 로그인을 하면 나의 수강정보가 나오는데, 오른쪽의 학습하기를 클릭한다.

 

학습하기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유노 캠퍼스(U-KNOU캠퍼스)이라는 사이트로 이동하는데, 이 사이트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모든 강의를 볼 수 있는 곳이다. 첫 화면은 아무것도 수강하지 않아서 진도율이 0%인 상황이다.

 

학습 목록

→ 원격대학교육의 이해  

→ 오른쪽의 아래 화살표를 클릭 

→ 강의 보기 클릭

 

 

 

중요! 강의를 보는 도중 혹은 다 보고 나서 강의 화면 아래의 연습문제 문항을 모두 풀어야 하고, 그 후에는 오른쪽 상단의 학습 종료 버튼을 반드시 눌러야 시스템상 수강이 완료된다.

 

 

 

두 번째로는 모바일로 수강하는 방법이다. 구글 플레이나 앱스토어에서 유노 캠퍼스라고 검색하면 아래와 같은 앱이 보이는데, 설치 후 로그인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모바일 역시 PC와 마찬가지로 비슷한 화면이 보이고 그중 해당 강의를 클릭하면 강의 보기가 가능하다. 재밌는 점은, PC에서 보다가 멈춰도 모바일에서 이어 보기가 가능하고, 반대로 모바일에서 보다가 PC에서 이어볼 수도 있다. 자유롭게 어디서든 강의를 이어서 볼 수 있다는 게 큰 장점이다.

 

 

 

 

모바일이라고 해서 꼭 휴대폰만 생각하지 않아도 된다. 휴대폰의 작은 화면은 강의를 보는데 답답할 수 있는데, 아이패드에서도 수강이 가능하다.(다른 태블릿 PC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아이패드의 앱스토어에서 유노 캠퍼스로 검색했을 때도 동일한 앱이 보인다.

 

 

 

아이패드에서는 보다 큰 화면으로 수강할 수 있고, 이어 보기 역시 가능하다.

 

 

 

 

원격대학교육의 이해 5강 중 1강을 수강 완료하고,학습 종료를 눌러주었더니 나의 진도율이 바뀌었다.

 

 

 

 

마지막으로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은 곳에서 공부하기 유용한 방법으로 음성과 동영상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강의 보기 다운로드하여서 공부할 수도 있다.

 

댓글